MTN NEWS
 

최신뉴스

양재수소충전소 재개장 또 허가 연기… "주민반대 극복, 충전소 확대 과제"

문수련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양재수소충전소가 고장으로 멈춘 지 1년이 됐지만 인근 주민들의 반대로 재허가조차 미지수인 상태입니다. 수소사회 구현을 위해서 인프라를 적극적으로 확대해야겠지만, 수소산업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을 개선하는 것도 시급해 보입니다. 문수련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사내용]
서울 서초구에 위치한 양재수소충전소.

수소를 충전하려는 수소차 행렬이 줄을 지어야 하지만 텅 빈 모습입니다.

[보시다시피 양재수소충전소는 충전 설비 자체가 송두리째 빠져 있어 1년 가까이 운영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주민 반대에 부딪혀 내년 상반기 개장도 불투명합니다.]

권한을 가진 서초구에서 허가를 내줘야 하는데 일부 주민의 반대로 허가 결정이 오는 24일로 재차 미뤄졌습니다.

가장 큰 반대 이유는 '안전'에 대한 불안감입니다.

수소충전소 앞에는 설치에 반대하는 플랜카드가 붙어있고,주민들은 설명회에 참여해 직접 불안감을 드러내기도 했습니다.

[서초구 주민 : 주거지에 그런 충전소가 생긴다고 생각하면 정말 한시도 살 수가 없거든요. 코로나보다 더 무서워요. ]

이렇게 번번이 주민반대라는 난관에 부딪히면서 인프라 구축이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정부는 지난해 기준 충전소 86기를 설치 목표로 내걸었지만 운영 중인 건 34곳에 불과하고 이중에서도 잦은 고장으로 개점 휴업한 곳이 많습니다.

올해도 수소충전소 구축을 위한 특수 목적법인인 코하이젠이 설립될 예정이지만, 허가 권한이 지자체에 있어 인근 주민들이 반대가 있다면 설치가 쉽지 않습니다.

서울에 1천여대에 수소차가 등록돼 있는데 현재 운영 되고 있는 충전소는 2개에 불과하고 운전자들은 장시간 기다려야 하는 불편을 겪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속도감있는 정책 추진을 위해서라도 주민들의 인식 개선을 위한 활동도 필요하다고 조언합니다.

[김재경 에너지경제연구원 박사 : 계획세우고 실행하고 이런 것 뿐만 아니라, 일반 국민들이나 이분들이 인식을 어떻게 하고 있는지

인식개선을 위해서 어떤 노력을 해야하는지 이런것들이 전혀…]

친환경 수소 사회 구축을 위해서는 불안감을 해소해 수소를 받아들이는 문제에 속도를 올리는 것이 중요한 과제로 떠올랐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문수련입니다.


문수련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