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연말 예약도 다 취소"…신촌·명동 자영업자 탈출 러시

김소현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코로나19로 영업제한이 반복되면서 자영업자들은 허탈한 심정입니다. 노른자 상권의 가게들마저 버티다 못해 하나둘씩 문을 닫고 있는데요. 특히 연말 특수만 바라보던 자영업자들은 코로나 재확산과 거리두기 단계 격상으로 한숨만 내쉬고 있습니다. 김소현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일 년 내내 학생 구경 못 한 신촌 대학가입니다.

여기에 신촌 위주로 확산한 코로나19까지 더해져 신촌 거리는 황량하기만 합니다.

많은 유동인구와 대학가 메리트로 높은 임대료를 감수한 자영업자들은 답답하기만 합니다.

[신촌 식당 운영 자영업자 : 지금 뭐 이렇게 문은 열고 있지만 뭐 장사가 전혀… 반 토막 났다고 보면 돼요.

(건너편 다른 식당도) 문 안 연 지 꽤 됐어요. 코로나19가 수도권 확산한 이후로 (저 식당도) 한 일주일 문 열지 않은 것 같은데… ]

이러다 보니 꿈의 상권이었던 대학가, 관광지 등에 있는 가게들은 오히려 '상권 탈출'을 꿈꾸고 있습니다.

대학가뿐만 아니라 관광 명소인 명동도 마찬가집니다.

[작년 이맘때쯤이면 관광객들로 붐볐던 명동거리지만, 올해는 코로나19로 가게들조차 임시 휴점 상태거나 공실로 남아있습니다.]

연초부터 버티던 가게 중 일부는 임대료와 적자를 이기지 못하고 상권을 떠나기 시작했습니다.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신촌상권과 명동상권 공실률은 조사를 시작한 이래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명동, 이태원 등은 세 곳 중 한 곳이 빈 상가고 신촌의 중대형 상가 공실률도 조사 이래로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지난달부터 좋아지나 했는데 연말을 앞두고 다시 시작된 확산세에 '연말 특수' 기대감마저 사라진 상황

[서대문구 식당 운영 자영업자 : 옛날에는 뭐 주말에는 연말에도 잘 되고 했지만 이번에 (사회적 거리 두기 2단계) 하는 것 때문에 예약도 다 취소됐잖아요. 연말에 (원래) 이번 달부터 다음 달까지 예약이 많은데 다 취소됐어요.]

반복되는 영업 제한에 포장, 배달 등으로 버티고 있는 자영업자들.

마지막 희망인 연말 대목도 놓친다면 폐업을 고려할 수밖에 없다고 호소합니다.

머니투데이방송 김소현입니다.


김소현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