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집값 올랐는데 대출은 막히고"…우려 커지는 신용대출 규제

박지웅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오늘부터 연소득 8,000만원 이상의 고소득자는 1억원 이상 신용대출을 받는 데 제한이 걸립니다. 집을 사기 위해 영혼까지 끌어 모아 빚을 낸다는 이른바 '영끌'을 막기 위해 금융당국이 신용대출에 대한 고삐 조이기에 나선 건데요. 금융권에서는 벌써부터 부작용에 대한 우려가 나옵니다. 박지웅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인터넷 한 부동산 커뮤니티 사이트.

오늘부터 시행되는 신용대출 규제 관련 문의 글이 쇄도합니다.

치솟는 집값을 주택담보대출 만으론 감당 할 수 없어 신용대출을 통해 추가 자금 확보에 나섰지만 그마저도 무너진 이들의 하소연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급기야 규제를 우회해 편법으로 대출 받을 수 있는 방안을 묻는 게시글도 빗발칩니다.

정부가 급증하는 가계대출과 빚내서 투기하는 수요를 잡기 위해 내놓은 신용대출 규제가 오늘부터 시행됐습니다.

연 소득 8000만원을 넘는 소득자의 신용대출 총액이 1억원을 초과하면 총부채원리금상황비율, DSR 40%이하 규제가 적용됩니다.

또, 신용대출을 1억원 넘게 받고 1년 안에 규제 지역에서 집을 사면 대출금이 회수됩니다.

하지만 정부의 취지와 다르게 무주택자와 같은 실수요자의 신용대출까지 막고 있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윤지해 / 부동산114 수석연구원:실수요자 같은 경우 자금 마련에 한계가 있어서 규제에 따른 막차타기 등의 수요들이 유입이 되는 거 같고요.실수요자 관련해서는 상대적으로 안배해줘야 하는 정책적 배려가 필요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특히 각종 대출규제로 이자수익이 줄어 든 은행들이 대출금리 인상을 통해 수익성 확보에 나서면서 저신용 차주의 이자 부담이 가중될 수 있다는 문제도 제기됩니다.

[서지용 / 상명대 경영학과 교수 : 대출 총량이 줄어들면서 (은행이) 이자수익을 보전하기 위해서 기존에 8,000만원 이하인 고객들한테 대출 금리를 올리면서 저금리 기조에도 불구하고 대출금리가 인상되지 않을까 우려됩니다.]

실제 한국은행이 발표한 지난달 금융기관 가중평균금리를 보면 일반신용대출 금리는 3.15%로 전월대비 0.26%포인트 상승했습니다.

신용 대출 금리가 3%대로 올라간 건 지난 5월 이후 5개월 만입니다.

은행 대출 수요가 좀처럼 꺾이지 않는 상황에서 잇따른 규제로 인해 의도치 않은 부작용을 낳고 있다는 우려가 제기됩니다.

머니투데이방송 박지웅입니다.




박지웅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