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LH, 관광호텔 개조해 만든 청년 공유주택 '안암생활' 입주 개시

박수연 기자

청년 공유주택 '안암생활'.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도심 내 관광호텔을 개조해 청년 공유주택으로 공급한다.

LH는 주거와 공동체 프로그램, 다양한 주거서비스가 결합된 청년 맞춤형 공유주택 '안암생활'을 공급하고 지난달 30일부터 입주를 시작했다고 1일 밝혔다.

'안암생활'은 LH가 주택 운영기관인 사회적기업 '아이부키'와 협력해 만든 수요 맞춤형 주택이다. 설계·시공뿐 아니라 주택 운영에 필요한 주거시설·공용공간을 반영하는 등 특화 공간 구성과 운영 프로그램이 함께 포함됐다.

건물은 우수한 입지에도 불구하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장기간 공실 상태에 있었던 도심 내 관광호텔을 리모델링했다. 총 122가구 규모로 복층형 56가구, 일반형 66가구(장애인 2가구 포함)의 원룸형 주거공간과 커뮤니티시설로 구성됐다.

공급 가격은 보증금 100만원에 월세 27만~35만원으로 주변 시세의 50% 이하 수준으로 책정됐다. 입주자는 지난 8월 매입임대주택 입주자격을 갖춘 청년을 대상으로 운영기관을 통해 모집 완료했다. 문화예술가·크리에이터·브랜딩 등 활동 경험자들이 우선 선발돼 창작·창업공간(1층)과 휴식공간(2층)을 갖춘 복층형에 입주하게 됐다.

'안암생활'은 바닥 난방, 개별 욕실, 빌트인 시설(침대, 에어컨 등) 등 1인 거주에 최적화된 주거공간과 공유주방, 공유세탁실, 코워킹 스페이스, 루프탑 라운지 등 다양한 커뮤니티 공간을 갖췄다. 청년들의 창작·창업·예술 활동 결과물을 판매·홍보할 수 있는 창업실험가게 '샵인샵'도 지하 1층에서 운영한다. 온라인 전용 앱 '안암생활'을 이용해 생활물품 공유, 정보 나눔 등도 가능하다.

LH는 성북구와 체결한 업무협약을 통해 취·창업 아카데미, 일자리 카페 등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한 지원 프로그램도 운영하기로 했다.

변창흠 LH 사장은 "청년들의 안정적인 주거와 함께 일자리, 창업지원 등 다양한 주거서비스를 결합한 청년 맞춤형 주택 공급을 활성화해 청년의 주거복지를 실현하고, 나아가 지역사회와 연계해 사회적 가치 창출로 이어질 수 있도록 혁신 플랫폼 구축을 위한 선도적인 역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박수연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