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서울시 "내일(5일)부터 상점·영화관·독서실 등 일반시설도 오후 9시 이후 운영중단"

야간 대중교통 운행 30% 감축, 시차출퇴근제도 실시
문정우 기자

서정협 서울시장 권한대행은 4일 오후 2시 서울시청에서 코로나19 관련 방역 대책을 발표했다.

서울시가 음식점이나 카페, 실내체육시설에만 제한했던 오후 9시까지 운영 제한을 오는 5일 0시부터 2주간 일반 상점과 영화관, PC방 등 일반관리시설까지 확대하기로 했다.

또 오후 9시 이후 대중교통 운행이 30% 감축되며, 공공이용시설에 대한 운영이 전면 중단된다.

서정협 서울시장 권한대행은 4일 오후 2시 서울시청에서 코로나19 관련 브리핑을 열고 "5일부터 오후 9시 이후 서울을 멈춥니다"라고 한 단계 강화된 방역 대책을 발표했다.

이날 0시 기준 서울시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295명으로 총 9,716명까지 늘었다. 0시부터 오후 2시까지 추가 확진자만 해도 167명에 달한다. 일일 신규 확진자가 300명 가까이 늘어난 것은 코로나19 발생 이후 역대 최대치다.

서정협 권한대행은 "서울시는 지금의 위태로운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오후 9시 이후 서울을 멈추는 결단을 했다"며 "생업에 필요한 최소한의 경제, 사회 활동을 제외한 이동과 활동을 중단하기 위한 선제적인 긴급조치"라고 전했다.

우선 시는 오후 9시까지 영업 중단을 일반 상점까지 확대하기로 했다. 기존 2단계에서 집합금지 됐던 유흥시설과 음식점, 카페, 실내체육시설, 아파트 내 헬스장 등 편의시설 등의 중점관리시설은 오후 9시 이후에 운영이 중단됐다.

하지만 5일부터 2주간 상점, 영화관, PC방, 오락실, 독서실과 스터디카페, 놀이공원, 이·미용업, 마트, 백화점 등 일반관리시설도 오후 9시에 영업이 제한돼 모두 문을 닫아야 한다. 다만 필수적인 생필품은 구입할 수 있도록 300㎡ 미만의 소규모 마트 운영과 음식점의 포장과 배달은 허용하도록 했다.

독서실, 교습소와 입시학원 2,036곳을 포함해 총 2만5,000곳의 학원과 독서실, 스터디카페도 오후 9시 이후 운영이 중단된다. 시는 오후 9시 이후 수업에 대해서는 온라인 수업으로 권고하도록 할 계획이다.

공공시설에 대한 운영도 전면 금지된다. 시와 자치구, 시 투자출연기관이 운영하는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도서관 등 공공문화시설 66곳과 청소년시설 114곳, 공공체육시설 1,114곳 등 공공이용시설은 시간과 관계없이 운영이 중단된다. 사회복지시설만 돌봄 유지를 위해 일부 운영한다.

대중교통은 오후 9시 이후 기존보다 30% 감축 운행에 들어간다. 시내버스는 5일부터 감축 운행을 시작하고 지하철은 8일부터 운행을 축소한다. 시는 비상상황 발생 시 지하철 막차시간을 오전 12시에서 오후 11시로 단축한다는 구상이다.

출근 시간대 유동인구 분산을 위해 재택근무도 독려한다. 시와 25개 자치구, 25개 시 투자출연기관은 8일부터 '2분의 1 재택근무'와 '시차출퇴근제'를 실시한다. 시는 일반 기업들도 강력 동참하도록 서울상공회의소, 중소기업중앙회에 협조를 구했다.

시는 종교시설에 대한 비대면 온라인 전환도 요청하는 동시에 연말모임과 각종 회식, 동호회 활동 같은 소규모 단위 모임과 만남을 자발적으로 취소하거나 연기할 것을 당부했다.

서 권한대행은 "시민들에게는 각종 생활 불편, 자영업자 소상공인에게는 뼈를 깎는 고통이 수반돼야 하는 고통의 시간"이라며 "그러나 방역당국과 시민이 원 팀이 돼 뜻과 실천을 모은다면 코로나 확산의 불은 끄고 일상의 불은 다시 켜는 날이 조만간 올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정우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