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문 대통령 "내년 경제 대전환…재정·금융정책 총동원"

주택 매매·전세 안정은 속도가 생명
염현석 기자

thumbnailstart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2021년 경제정책방향 보고’에 참석하고 있다. 왼쪽부터 문 대통령,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정세균 국무총리,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2020.12.17. since1999@newsis.com

문재인 대통령이 코로나19을 극복하고 내년 경제를 반등시키기 위해 재정·금융 등 정책수단을 총동원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17일 '2021 경제정책방향 보고 및 확대 국민경제자문회의'를 주재하며 "2021년을 '한국 경제 대전환의 시간'으로 만들어야 한다"며 "시작은 코로나 위기의 확실한 극복"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경제에서도 마찬가지이며 성장뿐 아니라 국민의 삶이 회복될 때 비로소 코로나 위기를 완전히 극복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문 대통령은 "2021년 경제정책방향은 '빠르고 강한 경제 회복'과 '선도형 경제로의 대전환'"이라며 "재정·금융 등 정책수단을 총동원하고, 민관이 합심해 민생경제의 확실한 반등을 이뤄내야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백신 보급과 피해 업종·계층 지원 등을 과제로 지목하며 "고용회복이 경기회복보다 늦을 수 있는 만큼, 공공과 민간이 함께 총력을 기울여달라"고 주문했다.

최근 불안정성 모습을 보이고 있는 주택 시장에 대해선 신속한 주택공급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중산층과 서민의 주거 안정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매매 시장과 전세 시장의 안정은 속도가 생명임을 특별히 유념해달라"며 "내년에 사전청약이 시작되는 3기 신도시 등 수도권 127만 호 공급을 신속하게 추진하고, 역세권 등 수요가 많은 도심에 주택공급을 늘릴 수 있는 다양하고 효과적인 방안을 강구해달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코로나19 방역이 안정세에 접어들면 소비촉진을 위해 인센티브를 강화하고, 투자와 수출에 대한 지원도 늘려야 한다고 주문했다.

우리나라 경제구조를 바꾸는 수단으로는 '한국판 뉴딜'을 내세웠다.

문 대통령은 한국판 뉴딜을 통해 저탄소 경제로 나아가는 우리 기업들을 지원하고 산업 전반에 디지털 경쟁력을 더할 수 있을 것으로 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문 대통령은 "경제정책방향은 오늘 완성되는 게 아니다. 구체적인 정책을 만들고, 신속하게 집행해 가시적인 성과를 창출해야 한다"며 "경제인들과 자문위원들의 고견을 경청하고 정책에 잘 반영해달라"고 강조했다.



염현석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