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홍남기 "내년 3월부터 뉴딜펀드 조성…30% 인프라 투자"

이수현 기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내년 3월부터 펀드조성을 본격 개시할 수 있도록 펀드 재원배분‧민간유인체계 등 후속조치를 확정했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23일 '제23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 겸 제7차 한국판 뉴딜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정책형 뉴딜펀드 운용 및 민간참여 활성화 방안'을 밝혔다.

홍 부총리는 "그간 정부는 2025년까지 총 20조원, 2021년 4조원 목표의 정책형 뉴딜펀드 조성을 위해 뉴딜투자 가이드라인 등 사전작업을 착실히 진행해 왔다"며 "내년 3월부터 펀드조성을 본격 개시할 수 있도록 올 연말 자펀드 모집공고에 후속조치를 확정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재원 배분과 관련해선 "정부출자, 민간매칭 등을 통해 정책형 뉴딜펀드를 조성하되, 이중 최대 30%(10~30%)를 뉴딜인프라에 투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나머지 70~90%는 뉴딜 관련기업에 투자한다. DNA 등 6대 핵심산업에 50% 이상 투자하는 투자제안형 펀드와 M&A, R&D 등을 통해 기업의 스케일업을 지원하는 성장형펀드를 각각 운영할 계획이다.

민간자본의 장기·모험투자 유도 및 쏠림방지를 위해 재정의 후순위 투자 외에 필요한 분야는 통상 7~8년인 펀드운용기간을 20년까지 장기화하도록 허용할 방침이다. 투자 필요성·위험도 등에 따라 정책출자비율은 최대 45%(평균 35%)까지 높이고, 통상 7%인 성과보수 지급 기준수익률을 최대 4%까지 낮추는 등의 인센티브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일반국민이 참여한 사모재간접 공모펀드를 내년 1,400억원 규모로 우선 조성할 방침이다. 국민참여를 적극 유도하기 위해 재정의 후순위 투자 비율은 최대 20%까지 높이겠다는 구상이다.

이수현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