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카드포인트 현금화 서비스 일주일간 778억원 찾았다

이충우 기자

'카드 포인트 현금화 서비스'가 시작된 이후 일주일간 카드 고객이 포인트를 현금으로 바꿔 778억원을 찾아간 것으로 집계됐다. 신용카드 포인트 연 평균 잔액은 2조 4,000억원으로 유효기간이 지나 소멸되는 포인트 규모는 연간 1,000억원을 웃돈다. 이에 금융당국과 카드업계가 포인트 소멸문제 해소책 일환으로 포인트 현금화 서비스를 지난 5일 도입했다.


15일 금융위원회는 지난 5일 11시부터 12일 자정까지 카드포인트 현금화 서비스에 접속한 이용객이 681만건을 신청해 778억원을 현금으로 지급받았다고 밝혔다. 일평균 신청건수는 약 91만건, 일평균 포인트 현금환산액은 103억원이다.

카드 포인트 현금화 서비스는 여러 금융사에 흩어진 카드 포인트를 모아 한번에 현금이체가 할 수 있는 원스톱 시스템을 탑재했다. 여신금융협회 포인트 통합조회ㆍ계좌이체 앱 또는 금융결제원 어카운트인포 앱을 설치하면 이용할 수 있다. '원스톱' 포인트 이체 서비스에는 신한, 삼성, 현대, 롯데, 우리, KB국민, 하나, 비씨 등 8개 전업계 카드사와 농협, 씨티, 우체국 등 3개 겸영 카드사가 참여한다. 이용가능 회원은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개인회원이다.


현금과 1 대 1로 교환이 가능한 각 카드사별 대표 포인트가 이체 대상이다. 1포인트, 즉 1원부터 출금과 이체가 가능하다.


금융위는 또 지난 5일(11시)부터 12일(22시)까지 어카운트인포 앱을 통한 장기미사용·휴면계좌 예치금에 대한 현금화 신청 건수도 19만 6,000건 접수됐다고 전했다. 이용금액은 약 25억 4,000만원으로 평상시에 약 3배 수준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카드 포인트 현금화 서비스 개시와 함께 장기미사용·휴면계좌 예치 금액에 대한 관심도 높아진데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금융위는 "서비스 초기에는 포인트 현금화를 위한 소비자의 다수 접속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관련 서비스가 다운되기도 했지만, 카드업권과 여신협회, 금융결제원이 긴밀히 협업해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시스템을 점검·개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