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고용창출 우수기업이라더니…중견게임사 베스파, 근속연한 1.7년

서정근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게임업종은 포털과 함께 신성장 산업으로 꼽히고 코로나19로 수혜를 입은 유망 업종으로 인식됩니다. 그런데 이 업종의 고용안정성은 세간의 체감과는 다른 점이 있습니다. 서정근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사내용]
지난 2018년 코스닥에 입성한 중견게임사 베스파. 이 회사 김진수 대표는 지난해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에게 일자리창출 철탑산업훈장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이 회사 직원들의 평균 재직연수는 고작 1.7년에 불과합니다.
평균연봉은 4400만원 가량으로, 직원들이 입사한 후 2년이 못되어 회사를 떠납니다.

베스파는 '킹스레이드' 흥행으로 급성장한 후 차기작 개발에 대대적으로 나섰으나 순탄한 개발과 흥행이 이뤄지지 않아 고전하는 상황.

업종 특성상 신작이 개발 도중 좌초되거나 흥행에 성공하지 못하면 관련 인력이 원치 않게 회사를 떠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문에 게임업종 고용안정성은 제조업은 물론 포털 등 다른 인터넷 업종에서 비해서도 열악합니다.

네이버와 카카오는 평균재직 연한이 5년을 넘어서고 평균 연봉도 8000만원이 넘습니다. 엔씨나 넷마블 등 게임업종 최상위권 기업들 외에는 포털회사의 재직연한과 평균연봉에 근접하는 곳을 찾기 어렵습니다.

최고 수준 개발력을 갖춘 펄어비스의 평균 재직연한도 한 때 1.7년 수준으로 떨어졌다 최근 들어 2.3년 갸랑으로 길어진 상황.

올해 초대형 IPO를 앞둔 크래프톤 직원들의 평균 재직 연한도 2.7년 에 그치고 있습니다.

[게임업계 관계자: 대부분의 게임사들이 신작 개발이 실패하면 관련인력을 고스란히 이어가기 어렵습니다. 그렇다고 재정안정성 한도 내에서만 신규 개발을 이어가면 기업 성장 자체가 어려운 딜레마가 있구요.]

넥슨의 경우 노조와 경영진간의 협의로 신작이 실패해도 완전고용 체계를 이어가고 있으나 이 사례를 일반화하긴 어려운 상황.

프로젝트 성과 중심으로 운영되는 업종의 특성상 양극화와 고용불안 딜레마는 쉽게 해소되기 어려울 전망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서정근입니다.



서정근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