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박재홍 주건협 회장 "도심 주택공급 확대위해 용도용적제 개선해야"

"중소‧중견 주택업체 전문보증기관 설립 필요"
윤석진 기자

박재홍 회장. 출처:주건협

박재홍 대한주택건설협회 회장(사진)은 21일 "도심 주택공급을 확대하기 위해 용도용적제 개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박 회장은 이날 취임 1주년 기념 언론 인터뷰에서 "지자체 조례로 운용하는 용도용적제에 따라 일률적으로 상업지역 건물용도비율‧용적률을 규제, 지속가능한 도심주택 공급과 합리적 도시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서 이 같이 밝혔다.

용도용적제는 상업지역에 주거복합 건물을 지을 때, 주거용도 비율에 따라 용적률을 줄이는 제도이다.

예컨데 건물에 주거용도가 20% 이내면 상업지역 최대 용적률인 1000%를 적용하고, 주거용 비중을 40%로 늘리면 용적률을 800%대로 낮추는 것이다. 서울시는 조례 개정을 통해 지난 2000년 첫 도입했다.

박 회장은 "공공기여 지구단위계획 수립 시 최대 용적률을 적용하는 게 절실하다"면서 "용도용적제가 개선되면 도심지역 토지 이용도 제고 효과는 물론 공공임대 공급 확대와 주거재생사업 활성화 촉진도 가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연립주택 등 소규모주택 단기공급 활성화를 위해 일조, 채광 확보를 위한 건축물 높이제한을 완화하고 연립‧다세대주택 법정 주차대수 완화 등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 밖에도 ▲소규모주택 건설자금 대출보증 지원 ▲공공택지 공급 인센티브 실효성 확보 ▲신축 매입약정 임대주택 건설자금 지원 및 세제혜택 확대 ▲건축허가 미분양주택 종합부동산세 합산배제 개선 ▲건축자재 등 매입 부가세 환급 현실화 등을 제안했다.

끝으로 박 회장은 주택도시보증공사(HUG) 외의 별도 주택공제조합 설립 필요성도 제기했다.

그는 "HUG의 보증기준이 강화되면서 주택업체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며 "분양보증기관을 확대해서 경쟁체제로 전환해야 한다"고 말했다.



윤석진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