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배터리 애착 드러낸 최태원 회장… “과거 혁신 돌아보고 미래 산업 창출”

19일 웹세미나 '배터리 기술의 미래'서 인사말 통해 밝혀
문수련 기자

최태원 SK그룹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배터리 산업에 대한 애착을 드러냈다.

최 회장은 19일 SK그룹 산하 공익재단 최종현학술원에서 개최한 웹세미나 '배터리 기술의 미래'에서 "미래 혁신의 주요 동인으로서 배터리 기술에 주목해야 한다"고 말하며 행사에 참여한 석학들을 반겼다.

최 회장은 또한 “역동적인 과거의 혁신을 돌아보아야 미래 산업을 창출하기 위한 새로운 시도를 제대로 할 수 있다”며 “배터리 시장이 최근에 성공한 것은 산학에 몸담고 있는 연구자들의 오랜 협업이 있었기 때문이며, 이러한 협업이 확장하고 있는 배터리 생태계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최 회장은 현재의 배터리 기술이 극복해야 할 도전 과제에 대해서도 함께 언급했다. 그는 “차세대 배터리를 위한 신소재를 개발하고 폐전지를 재활용하고 재사용하는 방법”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날 웹세미나는 배터리 기술과 소재의 미래를 주제로 다룬다. 주요 연사로는 지난 2019년 노벨화학상을 수상한 스탠리 위팅엄 미국 뉴욕주립대 화학과 교수가 온라인으로 참석한다.

위팅엄 교수는 굿 이너프 텍사스주립대 교수, 요시노 아키라 메이조대 교수와 함께 리튬이온 전지 개발에 기여한 공로로 노벨화학상을 공동 수상한 인물이다.

그는 1971년부터 리튬이온 배터리 연구를 시작해, 엑손모빌 등에도 몸 담아 배터리 산업의 산학협력을 주도한 인물이기도 하다.

이 외에도 브랜드 시더 미 UC버틀리대 재료공학부 석좌교수, 강기석 서울대 재료공학부 교수, 최장욱 서울대화학생물공학부 교수 등도 참석한다. 세미나 진행은 현택환 서울대 화학생물공학부 석좌교수가 맡았다.

한편, 최 회장이 이끌고 있는 SK이노베이션은 지난 10일 미국 국제무역위원회에서 경쟁사인 LG에너지솔루션의 배터리 영업비밀을 침해했다는 최종 결정을 통보 받았다.

ITC는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 셀과 모듈, 팩 및 관련 부품·소재에 대해 미국 관세법 337조를 위반했다고 보고 10년 동안 미국 내 수입 금지를 명령했다.


문수련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