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북적북적 대형몰, 파리 날리는 먹자골목…"거리두기는 자영업자 몫"

이유민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오늘(17일) 0시 기준으로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469명입니다. 좀처럼 잡히지 않는 확진자 추이에 현행 거리두기 단계는 이달 28일까지로 연장됐는데요. 거리두기가 유지될수록 자영업자들의 피해는 더욱 커지고 있지만, 일부 대형 쇼핑몰에는 수만명의 인파가 몰리면서 거리두기에 대한 형평성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이유민 기자의 보돕니다.


[기사내용]
지난달 말 서울 여의도에 오픈한 한 백화점.

오픈 직후 첫 주말에만 20~30만 명 수준의 인파가 몰리며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방문자 발열 체크와 시설 내 손 소독제 비치 등 기본 운영 수칙은 지키고 있지만, 주말 평균 8만 여명의 인파가 몰리는 탓에 코로나 감염 확산이 우려되는 상황.

실제 해당 백화점에서 확진자 2명이 발생했지만, 서울시는 "방역수칙 준수 여부 등을 봤을 때 전체를 폐쇄할 정도는 아니다"라고 판단했습니다.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백화점과 대형마트에 적용되는 운영 수칙은 일 2회 이상 시설 환기, 이용자 발열 체크 등 비교적 단순합니다.


하지만 일반음식점과 카페의 경우 시설 면적 50㎡ 이상일 때 △좌석 한 칸 띄워 앉기 △테이블 간 띄워 앉기 △테이블 간 칸막이·가림막 설치 중 하나는 반드시 준수해야 합니다.

이용 인원이 몰리는 대형몰보다도 방역수칙이 까다로운 셈입니다.

[류필선/ 소상공인연합회 정책홍보실 실장: 대형복합 쇼핑몰이나 아웃렛 등 대형 유통기업이 운영하는 유통시설에는 아무런 규제 없이 사람들이 몰려서 북적이고 있습니다. 반면에 소상공인은 무조건적인 희생을 강요받고 있습니다.]

이처럼 높은 밀집도에도 소상공인 사업장과 방역 수칙 형평성이 맞지 않는다는 주장에 서울시 등은 해당 몰의 한시적 차량 2부제 등을 적용했지만, 여전히 방역에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천은미/ 이대목동병원 호흡기내과 교수: 지금 정부에서 수도권 방역 대책으로 백화점처럼 밀도가 높은 곳은 30% 이용 제한과 차량 2부제를 실시하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좀 더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그 안에서의 밀도를 낮추기 위해서 인원 제한을 하는 등 좀 더 구체적인 방안이 동반돼야 효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사회적 거리두기를 준수하며 인적이 적어진 소상공인 사업장과 대조적인 대형 몰에 몰리는 인파에 자영업자들의 한숨은 더욱 깊어져 갑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이유민입니다.


이유민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