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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 M&A냐 독자노선이냐…셈법 복잡한 유통업계

롯데vs신세계, 이베이코리아 인수 2파전
11번가는 '아마존' 손잡고, 쿠팡ㆍ카카오 신사업 '속도'
최보윤 기자


<사진=뉴시스 자료>

대형 M&A와 경쟁업체 간 합종연횡 등으로 유통업계의 주도권 싸움이 달아오르고 있다.

유통 맞수 신세계와 롯데는 이베이코리아 인수전으로 정면승부를 벌이게 됐고, 온라인몰 11번가를 운영하는 SK텔레콤은 글로벌 기업인 '아마존'과 연합에 공을 들이고 있다.

독자 노선을 택한 쿠팡과 카카오는 각자 콘텐츠 강화와 물류 등에 투자를 이어가며 공격 태세를 갖추는 중이다.

8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지난 7일 이베이코리아 매각을 위한 본입찰에 롯데와 신세계가 인수의향서를 제출했다. 롯데는 롯데쇼핑이 나섰고, 신세계는 이마트를 내세웠다. 이마트는 특히 네이버와 연합으로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의 승패를 가를 가장 중요한 요인은 '가격'이다. 이베이코리아가 원하는 매각가격은 5조원 이상.

롯데쇼핑과 이마트가 써낸 입찰 금액이 공개되지 않았지만 양측 모두 온라인 시장 점유율을 끌어올려야 한다는 절박함이 있어 상당히 높은 금액을 써냈을 것으로 추측된다.

현재 온라인 쇼핑 시장에서 이베이코리아의 시장점유율은 12% 정도로 네이버(18%), 쿠팡(13%)에 이어 3위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롯데와 신세계의 온라인 점유율이 각각 5%, 3% 수준이어서 이베이코리아를 품는 곳은 단숨에 업계 2위 자리로 '점프' 할 수 있게된다.

거꾸로 이베이코리아를 놓치게 되면 경쟁사와의 격차가 크게 벌어지는 굴욕적인 상황에 놓이게 되는 만큼 이베이를 둔 롯데와 신세계의 경쟁이 불꽃 튈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다만 일각에서는 이베이의 높은 몸값 탓에 '승자의 저주'를 우려하는 목소리도 적지 않다.

당장 시장점유율을 끌어올릴 강력한 카드임에는 분명하지만, 이베이가 운영하는 G마켓과 옥션, G9 등의 성장성이 정체돼 있다는 이유에서다. 수조원의 인수 자금을 쓰고도 추후 대규모 투자 없이 쿠팡의 독주를 막기 어렵다는 평가도 나온다.

쿠팡은 최근 미국 증시 상장을 통해 5조원 규모의 자금을 확보했고 이를 토대로 배송ㆍ물류 투자와 더불어 신사업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다.

대표적으로 보면 충북 청주와 전북 완주, 경남 창원 등에 신규 물류센터를 짓기로 했고 온라인동영상서비스인 OTT 콘텐츠 강화에도 힘을 쏟고 있다. 또 일본 도쿄 일부 지역에서 신선식품 근거리 배송 서비스를 시작하는 등 해외 진출에도 첫 발을 뗐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이베이코리아의 고객 데이터와 16년 연속 흑자를 내고 있는 영업성과는 높이 살만하지만, 인수 후 추가 투자 없이는 급변하는 이커머스 시장에서 살아남기 힘들 것"이라며 "이 같은 우려로 생각보다 본입찰 참여율이 저조해 진 것 아니겠느냐"고 꼬집기도 했다.

실제 11번가를 운영하는 SK텔레콤과 홈플러스 대주주이기도 한 사모펀드 MBK파트너스는 이베이 매각을 위한 예비입찰에 참여했으나 본입찰에서는 발을 뺐다.

MBK파트너스는 "이베이 인수에 계속 관심을 두고 있다"는 입장이지만 SK텔레콤은 '아마존'과의 연합에 무게 중심을 옮긴 분위기다.

지난해 11월 아마존과 협업을 공식화한 SK텔레콤은 하반기 아마존 상품을 11번가에서 직접 구매할 수 있는 서비스를 준비 중이다. 일각에서는 SK텔레콤이 단순 서비스 협력을 넘어 아마존에 11번가 지분을 넘기기 위한 사전작업 중이라는 추측도 흘러나온다.

이커머스 시장 신흥 강자로 떠오르고 있는 카카오도 초반에는 이베이 인수를 검토했으나 일찌감치 발을 빼고 차별화 전략을 택했다.

카카오는 전 국민 메신저인 '카카오톡'과 연동해 카카오쇼핑을 키우는 방안에 역량을 집중하는 한편 2030 여성 패션 플랫폼 '지그재그' 운영사인 '크로키닷컴'을 인수하기도 했다. 타깃층을 분명히 하고 자체 플랫폼을 활용해 이커머스 시장 영향력을 키우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카카오가 네이버에 비해 온라인 쇼핑 시장에서 뒤쳐져 있지만 네이버처럼 언제든지 시장을 치고 올라올 체력을 갖추고 있다"며 "그 어느 때보다 온라인 쇼핑시장이 요동치고 있어 대형 M&A나 합종연횡, 독자노선 등 저마다 복잡한 셈법 속에 어떤 선택이 승기를 잡을 수 있을지 가늠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최보윤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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