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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배터리 긴급진단]ⓛ 中 공세에 문턱 높이는 미국·유럽…득실 복잡해진 K배터리

박지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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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멘트]
전기차 배터리 시장을 둘러싼 대외 환경이 급변하고 있습니다. 이에 머니투데이방송은 기획보도를 통해 국내 배터리업체들이 마주한 상황과 이에 대한 대응 전략을 살펴보려고 하는데요. 첫 순서로 세계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중국 배터리를 견제하기 위한 미국과 유럽의 정책이 우리 배터리기업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지에 대해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박지은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올해 상반기 배터리 셀 기준 중국의 상위 3개 업체 시장 점유율은 50%이 넘습니다.

배터리 완성품뿐만 아니라 소재 부문의 영향력도 높습니다.

전해질의 경우는 점유율이 70%가 넘고 양극재, 음극재의 경우에도 절반이 넘는 시장을 점유하고 있습니다.

[고영화 북경대 한반도연구소 연구원:
지금같은 경우에는 중국이 전세계 배터리 관련된 광물의 60~70% 정도를 중국이 좌지우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배터리 시장에 대한 중국의 영향력이 커지자 미국과 유럽에서는 이를 방어하기 위한 카드를 꺼내들었습니다.

최근 미국 상원을 통과한 인플레이션 감축법에서는 중국을 배터리 공급망에서 제외하겠다는 의도를 노골적으로 드러냈습니다.

유럽 역시 역내 공급망 확보를 위한 정부의 움직임이 본격화되고 있고 있습니다.

[문기철 코트라 함부르크무역관:
배터리 셀 같은 경우에는 독일이나 EU에서 정책적으로 진행하고 있는게 뭐냐면 원자재 자체를 어느 정도는 EU내에서 공급할 수 있도록 하자..]

중국을 견제하는 주요 국가들의 움직임에 한국 업체의 반사수혜가 기대되고 있지만 상황이 긍정적이지만은 않다는 진단도 나옵니다.

특히 미국의 경우 중국산 소재를 제외해야 보조금 대상에 포함되는데 당장 중국에 대한 배터리 소재 의존도가 90%를 넘는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박철완 서정대 교수:
양극활물질, 전구체의 문제가 가장 심각하고요. 추세로 봤을 때는 (의존도가) 95%가 넘어가요. 기회는 왔으나 잡기는 쉽지 않을 것이다..]

한국 배터리 업계의 가장 근본적인 문제로 지적돼 왔던 소재 부문의 높은 중국 의존도 해소가 발등에 떨어진 불이되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박지은입니다.



박지은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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