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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교통공사, 시민 신고로 재해 막았다…5개월간 중대재해 '제로'

신고 통한 사전 조치 50건 이상…올 상반기 중대재해 발생 건수 0건에 기여
이안기 기자

(자료=서울시)

서울교통공사가 시민참여형 중대재해 신고 시스템 '중대재해 시민신고 채널'에 성과가 있다고 분석했다.

서울교통공사는 중대재해 시민신고 채널 운영을 시작한 4월부터 지난달 말까지 접수된 신고 52건 중 장기대응이 필요한 2건을 제외하고는 모두 조치를 완료해, 중대재해 위험사항을 크게 줄였다고 8일 밝혔다.

중대재해 시민신고 채널은 지하철 이용 시 위험 요소를 간편히 신고할 수 있도록 한 제도다. 지하철 이용 중 위험 요소를 발견하면, 누구나 ▲역별 고객안전실 방문 ▲공사 고객센터 전화 ▲휴대전화용 공사 공식 앱 '또타지하철'을 이용한 신고 등 세 가지 방식으로 위험요소를 신고할 수 있다.

신고가 접수되면 역 직원을 비롯한 공사 직원이 내용 파악 후 관련 부서에 대응을 요청하고, 이를 사내 시스템에 등록해 조치 이력을 관리한다. 가령 시민이 '에스컬레이터 이용 중 이상한 소음이 난다'라고 신고하면, 직원은 현장 확인 후 가능한 조치를 시행하고 시스템에 등록해 이력을 관리하는 식이다.

공사는 시민신고채널 운영 등 다양한 중대재해 저감 노력에 힘입어 상반기 서울 지하철 내 공사 운영 구간 1~8호선 내 중대재해(산업재해·시민재해) 발생건수 0건을 기록했다. 지난해 일어난 공사 운영구간 내 중대재해는 1건으로, 경기 부천 상동역 화장실에서 50대 장애인이 소화용 이산화탄소 중독으로 사망한 바 있다.

공사는 지난해 종합안전관리대책을, 올해는 안전보건관리체계를 수립했다. 간부급 이상 직원을 안전매니저로 지정해 지하철 내 중대재해 위험요인을 발굴하고 조치했다. 또한 이들이 참석하는 중대재해예방위원회의 정기 개최 등 지하철 내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다양한 시책을 시행중이다.

조규주 공사 영업계획처장은 "앞으로도 지하철이 '중대재해 청정지역'으로 계속 남을 수 있도록 중대재해 시민신고 채널을 비롯한 다양한 제도를 활용하겠다"고 말했다.

이안기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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